제2의 중동 붐? 두바이가 한국 AI 기업에 손짓한다

석유 부국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가 한국의 인공지능(AI)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땅'으로 부상하고 있다. 국가 차원에서 AI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지목하고 막대한 투자를 쏟아붓는 가운데, 오는 4월 열리는 '두바이 AI 페스티벌'이 한국 기업들의 중동 진출을 위한 핵심 교두보가 될 전망이다.두바이의 AI 육성 의지는 최고 지도층에서부터 나온다. 두바이 왕세자가 직접 챙기는 'D33 아젠다'는 2033년까지 경제 규모를 두 배로 키우고 세계 3대 비즈니스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으로, 그 중심에 AI가 있다. UAE 정부는 AI 연구개발에 5억 달러, AI 전용 투자 플랫폼에 1000억 달러를 투입하며 세계 AI 시장의 패권을 노리고 있다.

오는 4월 두바이 세계무역센터에서 열리는 AI 페스티벌은 이러한 정부의 의지가 집약된 행사다. 전 세계 AI 인재 2만여 명과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알리바바 등 글로벌 빅테크 리더 500여 명이 참석을 확정했다. 단순한 기술 교류를 넘어 실질적인 투자와 사업 계약이 이뤄지는 비즈니스의 장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한국 기업들의 참여도 활발하다. 지난해 네이버클라우드, 딥노이드 등이 참여한 데 이어, 올해는 울산시 등이 참가를 확정했으며 설 연휴 이후 주요 기업들의 참여 발표가 이어질 전망이다. 27년간 두바이에서 사업을 해온 정숙천 두바이 AI 페스티벌 한국대표는 "중동의 벤처캐피털 120여 곳이 참여를 확정한 만큼, 우리 기업들에게는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참가 기업들 사이에서는 비용 부담이 큰 다른 대형 박람회와 달리, 두바이 행사가 실질적인 사업 성과로 이어진다는 평가가 나온다. 소득세 면제, 주택 제공, 용이한 비자 발급 등 파격적인 혜택은 전 세계 기업인들을 두바이로 끌어들이는 강력한 유인책이 되고 있다.
성공적인 중동 진출을 위해서는 검증된 기술력과 현지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라는 조언도 나온다. 이에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KBIPA) 등 관련 단체들은 국내 유망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신뢰도 높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더욱 매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