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여행에 '게임'을 입히다! 등대 스탬프투어의 매력에 풍덩

파도 소리에 맞춰 여행 방식도 바뀌고 있다. 요즘 바다로 떠나는 사람들 사이에서 조용히 유행하는 한 권의 책, 이름하여 ‘등대여권’이다. 해양수산부 산하 한국항로표지기술원(KATON)이 운영하는 ‘등대 스탬프투어’는 전국 곳곳의 이색 등대를 찾아다니며 도장을 찍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단순한 관람을 넘어 ‘완주’라는 목표를 부여해 바다 여행에 게임적 재미를 입힌다.프로그램은 다섯 갈래로 뻗는다. ‘아름다운 등대’ ‘역사가 있는 등대’ ‘재미있는 등대’ ‘풍요의 등대’ ‘힐링의 등대’. 참가자는 ‘등대와 바다’ 홈페이지에서 여권을 발급받고, 정해진 등대를 방문해 현장에서 인증하면 된다. 완주자에게는 완주 증서와 책갈피 세트가 수여돼 여정이 손에 잡히는 성취로 남는다. 코스 설계는 가족, 연인, 친구 동행은 물론 나홀로 여행까지 폭넓게 수용하도록 단거리·장거리, 도심 인접·외곽 분포를 고르게 배치했다.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는 건 ‘재미있는 등대’ 코스다. 교과서에서 보던 원추형 등대 이미지를 가뿐히 벗어난 개성파들이 줄지어 선다. 제주 이호랜드 방사제에는 빨간색과 흰색의 쌍둥이 ‘말 등대’가 일몰 시간 긴 그림자를 늘어뜨려 사진가들을 부른다. 울산 정자항 북방파제 끝자락의 ‘귀신고래 등대’는 방파제를 통과하는 바람과 파도를 등줄기처럼 타고, 전남 목포 북항동 방파제의 ‘풍차 등대’는 네덜란드 풍차 실루엣으로 바다 풍경에 이국적 리듬을 더한다. 공항 인근 활주로를 떠오르게 하는 ‘비행기 등대’, 송이버섯을 닮은 ‘송이 등대’까지 더하면, ‘등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 자체가 유쾌하게 흔들린다. 이 코스 완주자는 현재 1414명으로, 스탬프투어 모든 테마 가운데 최다다.

현장 분위기는 ‘가족형’ 색채가 뚜렷하다. 아이들은 말·고래·풍차 모양 등대 앞에서 자연스레 상상력을 펼치고, 이동 동선을 따라 지역 지리와 해양 이야기와 만난다. 부모는 물때와 일몰 시각, 주차 환경과 유모차 동선까지 체크하며 하루 일정을 짠다. 결과적으로 한 장의 도장마다 사진 한 장, 지역 맛 한 끼, 바닷바람 한 번이 겹겹이 쌓인다. 관광·학습·휴식이 하나로 이어지는 점이 재방문을 부르는 이유다.
참여 문턱은 낮고, 몰입감은 의외로 높다. 여권을 수령해 첫 스탬프를 찍는 순간부터 여정은 ‘다음 지점’으로 가속이 붙는다. 도장이 늘수록 지도가 채워지고, 완주 보상은 동기를 유지하는 장치가 된다. 이 과정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의 역할도 크다. 네이버 카페 ‘안녕, 등대’에는 코스별 최단 동선, 숨은 포토 스폿, 비바람 대비 요령, 아이 동반 난이도 등 실전 팁이 빠르게 축적된다. 주말 이벤트와 한정 굿즈 공유가 참여 열기를 데운다.
지역에는 잔잔한 파급효과가 이어진다. 방문객 동선이 방파제에서 어시장, 카페, 숙박으로 확장되며 소비가 분산되고, 계절별 반복 방문이 늘면서 한적한 어촌에도 사계절 유입이 형성된다. 등대는 항해 안전시설을 넘어 ‘지역 문화의 랜드마크’로, 스탬프는 개인의 취향 지도에 찍히는 좌표가 된다.
한국항로표지기술원은 “재미있는 등대 스탬프투어는 ‘모양이 곧 이야기인 등대’를 직접 만나며 바다의 가치를 새롭게 읽는 기회”라며 “더 다양한 콘텐츠로 참여 스펙트럼을 넓혀 등대를 생활 여행지로 확장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주말, 바다로 떠난다면 선크림 옆에 작은 여권 한 권을 더 넣어보자. 파도 소리 따라 찍힌 도장들이, 당신의 바다 지도를 천천히 새로 그려줄 것이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