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가족, 이미 혹독한 죗값 치렀다! 법무장관까지 나선 '형벌 불균형' 논란의 진실

28일 정치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 전 대표와 그의 가족은 이미 죗값을 혹독하게 치렀다"며 사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의원은 "그가 정치를 하지 않았다면, 검찰 개혁을 외치지 않았다면, 윤석열을 반대하지 않았다면 이런 일을 당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조 전 대표의 사법 처리가 정치적 탄압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강 의원은 "이재명 대통령이 겪었던 정치 검찰의 표적 수사와 판박이"라며 "우리는 분명 윤석열 정권의 종식과 이재명 정부의 탄생에 있어 조 전 의원에게 일정 부분 빚을 졌다"고 언급했다. 그는 "냉혹한 정치 검찰 정권에서 독재자를 비판하며 개혁을 외쳤던 그는 사면받을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 전 대표에 대한 사면 요구는 여권 내에서만 제기되는 것이 아니다. 우원식 국회의장도 지난 9일 서울남부교도소에서 조 전 대표를 직접 면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난 10일에는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을 포함한 법대 교수 34명이 조 전 대표의 사면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다. 같은 날, 조계종 총무원장인 진우스님도 사면을 요구하는 서한을 대통령실에 전달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 각계각층에서 사면 요구가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대통령실은 현재까지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여권에서 조 전 대표에 대한 사면 요구가 있었는데 광복절 사면 등을 검토하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사면권은 대통령의 고유한 권한"이라며 "세부 단위에서 논의하거나 그 부분에 대해 회의가 이뤄지지는 않았다"고 답변했다.
조 전 대표는 현재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 실형을 확정받고 수감 중이며, 만기 출소 예정일은 2026년 12월 15일이다. 그의 배우자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는 같은 혐의 등으로 징역 4년을 선고받았으나, 2023년 9월 26일 추석을 앞두고 가석방으로 이미 풀려난 상태다.
한편, 법무부는 광복절을 앞두고 특별사면 검토를 위한 절차에 착수했다. 사면 대상과 기준에 대한 검토를 마치면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사면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광복절 특사·복권 후보자를 심사하게 된다. 이후 사면심사위가 특사·복권 건의 대상자를 선정해 정 장관에게 심사 의견을 제출하면, 법무부 장관이 대상자 명단을 사면권자인 이재명 대통령에게 상신하고, 대통령이 국무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특사·복권 대상자를 결정하게 된다.
정성호 법무부 장관은 후보자 신분이었던 지난 16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조 전 대표 사면 관련 질의에 "조 전 대표 가족 전체가 받았던 형을 고려하면 불균형한 측면이 있다"며 "판결 내용에 따른 죄보다도 양형이 과한 것 아니냐는 생각이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죄와 형벌 사이의 비례성·균형성이 없다는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런 점들을 모두 고려해 대통령이 최종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