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지지율 무너지나? 이재명 대통령 허니문 끝났다... 인사청문회·내란특검 후폭풍

이번 조사에서 이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해 '잘함'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62.2%, '잘 못함' 평가는 32.3%, '잘 모름'은 5.5%를 각각 기록했다. 오차범위(±2.0%p) 내의 변동이긴 하지만, 이 대통령 취임 이후 리얼미터가 실시한 지지율 조사에서 전주보다 하락한 결과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리얼미터는 이러한 지지율 하락의 원인에 대해 "긍정평가는 여전히 60% 초반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주요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 논란 심화, 내란특검의 압수수색 등 정치·사회적 불안 요인, 그리고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재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국정수행 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정당 지지도 조사 결과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 17일~18일 유권자 1003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50.8%를 기록해 전주 대비 5.4%포인트 하락했다. 반면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27.4%로 전주보다 3.1%포인트 상승했다. 여당의 지지율 하락폭이 야당의 상승폭보다 더 크게 나타난 점이 특징이다.
이번 조사는 무선(100%) 자동 응답 전화 설문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 조사의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포인트, 정당 지지도 조사의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응답률은 각각 5.2%, 4.45%였다.
이번 조사 결과는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계속해서 높은 지지율을 유지해오던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세가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논란, 내란특검 수사, 폭우 피해 등 여러 현안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되고 있어, 향후 정부의 대응과 정국 운영 방향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이번 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