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벌려면 공무원 하지 말고 기업 가라" 이재명 대통령의 충격 발언

한 참석자가 '공직에 들어오기 위해 노력한 만큼의 보상이 체계화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자, 이 대통령은 "공직자 처우 개선도 중요한 과제이긴 한데 그게 우선순위인지에 대해서는 우리 국민이 공감하기 쉽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돈 벌려면 기업으로 가는 게 좋겠다. 창업을 하는 게 낫겠다"라는 다소 직설적인 조언을 건넸다.
이 대통령은 공직자 처우에 대한 문제 의식을 자신도 갖고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서글픈 현실이긴 한데 그래도 다른 데보다는 나은 편"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직의 가치를 금전적 보상이 아닌 다른 곳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름의 의미를 공직 자체에서 찾아야지, 높은 보수, '일반 기업에 비해 별로야'라고 생각하면 공직에 대한 매력을 느끼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여기 행정고시 출신 여러분 대단한 사람 아닌가, 스스로 체면을 차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강에서는 지역 균형 발전에 대한 이야기도 오갔다. 이 대통령은 비수도권 청년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지방에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을 예로 들었다. "지방에 대한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필요하겠다고 생각한다"며 "그 자체로 부산이 엄청 발전할 것이라고 보긴 어려우나 북극항로 개척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보겠다는 희망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남·광주 지역에 대해서는 "재생에너지를 싸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전기에너지를 많이 쓰는 미래산업이 입주할 수 있게 해 세제든 여러 정책을 해보려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 취임 약 한 달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에 대한 질문에는 주식시장 활황을 꼽았다. "한 달이 조금 지났는데 빠른 시간 내에 많은 부분이 안정돼가는 게 보람 있다"고 말하면서도 "요즘 기대치는 높고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제한적이라 걱정이 되기도 한다"며 솔직한 소회를 전했다.
이날 특강은 새로 임용된 5급 공무원들에게 국정 철학을 전달하고 공직 생활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자리였다. 이 대통령은 공직의 금전적 보상보다는 의미와 가치를 강조하며,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방향도 제시했다.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