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이 거실에?' 취향 폭발 ‘취향가옥 2’ 개막

이번 전시는 ‘집’을 모티브로 한 3개 층, 세 가지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나뉜다. 관람객은 각기 다른 스타일의 가상의 하우스를 방문하는 듯한 경험을 통해, 예술과 삶의 경계를 허무는 큐레이션을 마주하게 된다.
2층 ‘스플릿 하우스(SPLIT HOUSE)’는 클래식한 분위기의 마스터피스가 중심이다. 김창열의 ‘물방울 ENS 204’, 이우환의 ‘바람과 함께’, ‘조응’ 등 한국 현대미술사의 굵직한 작품들이 베이지와 브라운 톤의 공간에서 절제된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여기에 피카소, 권영우, 이정진, 최선희 등의 작품도 더해져 깊이 있는 감성을 형성한다.

3층 ‘테라스 하우스(TERRACE HOUSE)’는 흑백의 미학이 주인공이다. 김영택의 펜화, 하종현의 ‘접합’ 시리즈, 그리고 주명덕, 올라퍼 엘리아슨, 요아킴 슈미트 등의 사진작품들이 정제된 감각을 전달한다. 현대 조형 작가들의 절제된 조각 작품들 역시 모노톤 공간에 조화를 이루며 차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4층 ‘듀플렉스 하우스(DUPLEX HOUSE)’는 과감한 색채와 위트 넘치는 오브제로 꾸며졌다. 백남준의 미디어아트 대표작 ‘사과나무’와 ‘즐거운 인디언’이 중심을 잡고, 로이 리히텐슈타인, 사라 모리스, 김기린, 박미나, 김보현, 파스칼 몽테이, 홍승혜, 이미혜 등의 작품이 활기를 불어넣는다. 또한 유르겐 텔러, 파올로 라엘리, 더그 드부아 등의 사진작가들도 다시금 조명된다.
이번 전시는 작품 수가 시즌 1보다 약 두 배 늘어났으며, 외부 컬렉터의 참여로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오브제 컬렉션도 선보인다. 카우스, 무라카미 다카시 등 팝아트 아이콘 관련 수집품부터 희소한 빈티지 미니카, 레트로 서핑보드, 넥타이 등 개인 취향이 담긴 오브제가 600여 점 전시되어 ‘타인의 취향’을 엿보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양승진, 김현희, 이재하 등 국내 신진 작가들의 디자인 가구, 전통 공예품도 함께 전시되며, 모든 공간이 하나의 종합적 라이프스타일 제안으로 꾸며졌다. 가구, 조명, 공예, 회화, 사진이 경계를 허물고 조화를 이루며, 관람객은 예술을 ‘보는’ 데 그치지 않고 ‘사는’ 방식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됐다.
디뮤지엄 측은 “이번 전시는 예술이 어떻게 일상과 공존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새로운 형식”이라며, “관람객들이 전시를 통해 자신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통찰을 얻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람료는 6000원에서 1만2000원 사이이며, 전시는 내년 2월까지 계속된다.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