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16만명 감염... 美·태국까지 번진 '슈퍼 코로나' 한국 상륙 초읽기

홍콩 일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5일 '중국의 앤서니 파우치'로 불리는 중난산 박사의 발언을 인용해 "이번 코로나19 유행은 현재 정점에 있으며, 6월부터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중난산 박사는 과학기술행사에서 이같이 밝혔으며, 그는 중국에서 코로나19 전문가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앤서니 파우치 전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팬데믹 당시 미국 방역 정책을 주도했던 인물로, 중난산 박사의 중국 내 위상을 짐작케 한다.
중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내 급성 호흡기 감염 질환 양성률은 4월부터 상승세를 보였다. 4월 한 달간 전국에서 확인된 확진 사례는 총 16만8507건에 달했다. CDC가 이 중 5%를 분석한 결과 모두 오미크론 변이였으며, 주요 계통은 XDV 계열로 나타났다. 최근 중화권에서 확진자를 늘리고 있는 주범인 NB.1.8.1 역시 XDV 계열이다.
중난산 박사는 3~5월 사이 홍콩, 싱가포르, 영국, 프랑스, 브라질, 노르웨이 등 여러 국가에서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증가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태국의 경우 5월 11~17일 확진자 수가 3만3030명으로 전주 대비 두 배 이상 급증했다. 태국 내 급증세는 4월 '송끄란' 축제의 영향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졌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코로나19 변이는 중화권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미국 CBS와 폭스뉴스 등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중국에서 확산을 주도한 XDV 계열 변이인 NB.1.8.1이 미국에서도 감지됐다는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고 전했다. 다만 미국 내 확진 사례 수는 20건 미만으로 아직 소수에 그치고 있다. CDC 대변인은 "모든 변이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비중이 커지면 공식 대시보드에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현재까지 비교적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5월 둘째 주(5월11~17일) 국내 병원급 표본감시 의료기관 221곳의 코로나19 입원환자 수는 100명으로 전주(146명) 대비 감소했으며, 최근 4주간 소폭의 증감을 반복하며 유사한 수준을 유지 중이다. 이 기간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출률은 8.6%로 전주(2.8%) 대비 5.8%포인트 상승했고, 하수 감시에서도 바이러스 농도가 전주 대비 3.6%포인트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중화권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재확산이 아직 글로벌 팬데믹으로 확대될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으나, 변이 바이러스의 특성과 전파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특히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국제 이동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방역 당국의 지속적인 감시와 대응 체계 유지가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이 공식적으로 종료된 이후에도 바이러스는 계속해서 변이를 일으키며 지역적 유행을 반복하고 있다. 이에 각국 보건 당국은 고위험군 보호와 의료 체계 부담 최소화에 초점을 맞춘 대응 전략을 유지하고 있으며, 백신 접종과 개인 방역 수칙 준수의 중요성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다.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